본문 바로가기

약이되는 생활정보

전기요금 줄이는 생활 습관 7가지 - 에너지 절약 꿀팁

 

점점 더워지는 날씨, 곧 에어컨을 틀어야 하는 계절이 오고 있는데요. 생활 속 작은 습관의 변화로 에너지 절약하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특히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여름과 겨울철에는 이런 습관만 바꿔도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답니다!

전기요금을 줄이는 데 도움되는, 오늘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절약 습관 7가지를 바로 소개할게요!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1. 대기전력 차단하기 - 전자기기 플러그 뽑기

TV, 전자레인지, 정수기 등 평소에 꺼져 있는 것처럼 보여도 여전히 전기를 소비하는 기기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대기전력'이라고 하며, 많게는 전체 전기 사용량의 약 10%를 차지하기도 하는데요.

개별 스위치가 달린 멀티탭을 사용하면 여러 기기를 한꺼번에 쉽게 꺼둘 수 있고, 외출하거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전원을 꼭 끄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2. 냉장고 꽉 채우지 않기

냉장고 안을 가득 채우면 내부 공기 순환이 막혀 냉각 효율이 떨어지는데요. 이렇게 되면 전력 소비가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한답니다.

또한 냉장고 문을 자주 열면 냉기가 빠져나가 전기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냉장고는 약 60~70% 정도만 채우고, 냉장고에서 음식을 꺼낼 땐 한 번에 꺼내는 것이 좋답니다!

 

전기절약하는 방법 - 냉장고 덜 채우기

 

3. 전등은 LED로, 사용하지 않는 방은 전등 끄기

LED 전구는 기존 형광등보다 훨씬 적은 전기를 사용하면서 수명도 긴데요. 집안 조명을 LED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답니다.

또한 방을 나가거나 외출할 때 불을 끄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작은 방의 불 하나도 하루 종일 켜져 있으면 전기요금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4. 빨래는 모아서 세탁기 돌리기

세탁기를 자주 돌리는 것보다 빨래를 모아서 한 번에 돌리는 것이 전기를 절약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탈수 기능은 과하게 사용하지 말고, 가능하다면 건조기 사용도 줄이는 게 좋습니다.

건조기는 편리하지만 그만큼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데요. 건조기를 써야 한다면, 가볍게 돌린 후 건조대에 널어 자연 건조하는 것이 좋답니다.

 

5. 여름철 에어컨 알뜰하게 사용하기

에어컨을 22도 대신 26도로 설정하면 쾌적함은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전기 사용량을 눈에 띄게 줄어드는데요.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면 시원한 공기가 순환되면서 효율이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또한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해서 최상의 성능을 유지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전기절약 꿀팁 - 에어컨 알뜰 사용하기

6. 겨울철 전기장판 - 저온 & 타이머 활용하기

추운 겨울엔 전기담요나 히터 많이 사용하시죠? 전기담요나 히터를 고온으로 장시간 켜두면 전기요금이 빠르게 올라가는데요. 처음에는 높은 온도로 짧게 예열한 뒤, 온도를 조금 낮춰서 조절하거나 타이머를 설정해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꺼지도록 하는 방법이 좋답니다.

또한 전기담요 사용 시, 이불이나 담요를 덮고 사용하면 체감 온도가 더 올라가므로 낮은 온도 설정으로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답니다!

 

7. 전기요금 누진제 구조 이해하기

전기요금은 사용량이 많아질수록 요금 단가도 높아지는 '누진제' 구조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전력 사용이 많은 가전제품들을 한꺼번에 몰아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일주일 동안 되도록 겹치지 않도록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세탁기/건조기/청소기 등을 하루에 모두 사용하는 습관은 피하고 가능하면 요일을 나눠서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 마무리 -

전기 절약은 일상에서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위의 7가지 꿀팁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실제로 전기요금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당장은 몇 천 원 아끼는 것처럼 느껴지더라도, 1년, 2년을 보면 점차 큰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전기요금 아끼는 꿀팁! 알뜰한 생활 습관 함께 시작해 보세요.